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3.5% 금리동결 상승시기 영향 대처방안

by 주나_깡 2023. 7. 14.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3.5% 동결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3.5% 동결

한국은행이 지난 7월 13일 2/4/5월에 이어 4 연속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로 둔화된 상황에서 무리하게 금리를 올려 수출부진 및 새마을금고 사태 등으로 불안한 금융시장을 위축시킬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한미 금리차가 사상 초유로 2%p까지 벌어지는 것이 외국인 자금유출과 원화가치 하락 압력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미국 연방준비제도
한미 기준금리 추이와 월별 소비자물가 상승률

 

그럼 기준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와 금리 상승이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 대출금리가 기준금리보다 높게 설정되는 경우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대처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준금리 상승시점

기준금리는 국가의 경제상황에 따라 변동됩니다. 경제가 성장하고 인플레이션의 우려가 있을 때는 기준금리를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제가 부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기준금리 역시 코로나19 상황을 예측하며 저금리를 유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경제 상황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급격하게 변할 수 있으므로, 기준금리의 상승 여부는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참고로, 한국은행은 매월 정기적으로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 결정에 대한 판단을 내놓고 있습니다.

 

2. 금리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

금리 움직임은 소비, 투자, 물가는 국가 간 자금이동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계소비는 기본적으로 소득수준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지만 금리의 영향도 받습니다. 대체로 금리가 오르면 은행에 같은 금액의 돈을 맡기더라도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자금보유자는 저축을 눌리고 소비를 중리게 됩니다. 또한 주택 구입 등으로 자금을 빌린 가계는 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금리는 기업 투자활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금리는 자금을 빌리는 입장에서 보면 자금을 조달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기업은 금리가 오르면 투자에 따른 비용 부담이 늘어나므로 투자를 줄이게 됩니다. 금리는 한 나라의 총수요와 총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물가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금리가 오르면 기업 투자활동이 위축되고 개인도 소비보다는 저축을 많이 함에 따라 국민경제 전체적인 수요를 줄어들게 하여 물가를 내리게 합니다. 나라와 나라 사이 자금이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 금리가 해외보다 높으면 해외에서 국내로 자금이 흘러드러 오고 우리나라에서 자금을 빌려주거나 우리나라 은행에 예금을 하는 것이 해외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 금리가 해외보다 낮으면 더 많은 이익을 찾아 국내에서 해외로 자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와 같이 금리는 일반 상품가격과 달리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므로 한국은행을 비롯한 세계 각국 중앙은행은 금리를 그때그때의 경제상황에 적절한 수준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나 경제성장, 물가, 국제수지, 고용 등 거시경제 변수를 바람직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금리를 중요한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3. 대출금리가 기준금리보다 더 높게 설정되는 경우

은행이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 기준금리를 참고하지만 대출금리는 기준금리보다 높게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은 대출 이자를 결정할 때 기준금리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이자를 산정합니다. 이 때 고려되는 요소로는 은행 자금 조달 비용, 대출 상품 유형, 대출금액, 대출상환 기간, 대출 신청자의 신용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기준금리에도 은행마다 다른 대출 금리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신용도가 낮거나 대출 기간이 긴 경우 등에도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출금리를 비교 검토하여 최적의 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기준금리 상승시 대처방안

1) 대출금리 상승 대비하여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개인은 대출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하며, 기업들은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비용 절감을 해야 합니다.

2) 현금보유액 증대를 통해 대출 필요성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대출금리의 상승으로 인해 대출을 받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면, 현금 보유액을 늘려 대출 필요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3)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준금리는 수시로 조절될 수 있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상승한다고 바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기준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할 때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경제 상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 기준금리 상승은 대출금리와 이자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때, 기업들은 이자비용이 커지고 개인들은 대출금 상환에 더 많은 이자를 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따라서 기준금리 상승 시 위의 대처 방안을 참고하여 대응하시길 추천드립니다.